코로나19로 강제 '집콕' 신세 놓인 농구 꿈나무들, 실내생활 어떻게 해야하나

서호민 기자 / 기사승인 : 2020-03-19 16: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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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프볼=서호민 기자]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으로 학교와 학원에서 휴교 내지는 휴강 조치가 내려지면서 전국의 농구 꿈나무들은 강제로 '집콕' 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용인동백 함소아한의원 오보람 원장은 "실내에서만 시간을 보내면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다. 특히 성장하는 아이들의 경우, 면역력이 떨어지면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쉽고, 성장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에 오보람 원장과 인터뷰를 통해 아이들이 코로나19를 예방하고 이겨낼 수 있는 면역력을 키우는 생활규칙 및 운동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다.

◆ 면역력 향상을 위한 운동

원활한 혈액순환은 면역력 향상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돕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은 필수다. 하루에 30분 정도 목부터 어깨, 손목, 옆구리, 골반, 무릎, 종아리, 발목 순으로 가볍게 구부렸다, 폈다 스트레칭을 실시하는 것은 혈액순환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외에 줄넘기나 콩콩뛰기 운동을 추천한다.

◆ 올바른 식습관

아이들이 면역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을 올바르게 잡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좋은 음식을 섭취, 면역력에 활용할 수 있는 에너지에 저장하고, 저장한 에너지를 필요한 곳으로 적절하게 보내주는 등 순환이 잘 이뤄져야 한다. 무엇보다 가공식품 섭취를 가급적 줄이고, 취침 2시간 전 공복 상태로 있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과자, 빵, 라면 등 자극적이면서 첨가물이 많은 음식들을 취침 전에 섭취하는 것은 몸 속에 유용한 에너지 대신 이른바 '식적'이라고 하는 노폐물을 쌓게 하고, 이러한 식적은 소화 기능을 허약하게 만들며, 비만과 성 조숙을 유발한다. 또한 숙면을 방해, 체력과 면역력이 회복하는 데도 적잖은 영향을 미친다.



◆ 비타민 D 식품, 규칙적으로 섭취

요즘과 같이 실내 활동이 잦을 경우, 일조량이 줄어들면서 비타민D 결핍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비타민D는 체내 칼슘 흡수를 돕고, 뼈 성장에 중요한 영양소 역할을 한다. 바깥 활동을 하지 못해 비타민 D를 햇빛으로 합성하기 어렵다면, 비타민 D가 다량 함유된 생선류와 달걀, 버섯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 개인 위생 '철저히'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 19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개인 위생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코로나 19를 예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올바른 손씻기다. 외출 후 집으로 돌아와서는 반드시 비누를 사용하여 소량의 거품을 낸 뒤, 손을 구석구석 문지른 다음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닦아내는 것을 권장한다. 자칫 소홀하기 쉬울 수 있는 '올바른 손씻기'는 코로나 19 감염 뿐만 아니라 감기, 장염 등 각종 바이러스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아두자.

그리고 거듭 강조하는 바이지만, '면역력'이란 단어를 절대 간과해선 안된다. 평소 면역력이 높은 아이들이라 하더라도 언제 감기, 독감 같은 바이러스 질환에 걸릴 줄 모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요즘과 같은 시기일수록 면역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운동법과 식습관 등을 더욱 철저히 하길 바란다.

◆ 온 가족과 함께하자, 오보람 원장이 추천하는 스트레칭 '혈자리 마사지'

아이들이 바깥 활동을 하지 못해 지루해하고 답답해한다면 집에서 온 가족이 함께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특히 성장점을 자극하는 다리의 혈자리를 마사지해주면서 스트레칭을 하면, 성 개학 이후 갑자기 늘어나는 활동량에 대비해 도움이 될 수 있다.

※ 혈자리 마사지 방법

① 내슬안/외슬안
손바닥 전체로 양쪽 무릎 만져주고 비벼주기

② 족심리
엄지손가락 이용해 30~50회 정도 부드럽게 문지르기

③ 용천
발가락 하나하나 만져주고, 발바닥 1/3지점 지그시 눌러주기

④ 위중혈
무릎 뒤 움푹 들어간 부분을 부드럽게 만져주기

⑤ 아킬레스건
손가락을 이용해 아킬레스건 위아래로 문지르기. 다리 전체를 쓸어주고 털어주기

#사진_함소아한의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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