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변의 연속,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FIBA 3x3 유럽 월드투어 2020

김지용 기자 / 기사승인 : 2020-09-05 14:34:42
  • -
  • +
  • 인쇄

[점프볼=김지용 기자] FIBA 3x3 유럽 월드투어 2020에서 이변이 속출하고 있다.

4일 헝가리 데브레센 코슈츠 광장에선 FIBA 3x3 유럽 월드투어 2020의 막이 올랐다. 유럽 월드투어는 올해 개최되는 세 번째 3x3 국제대회이자 마지막 대회가 될 확률이 높다.

코로나19로 인해 헝가리 데브레센에서만 개최되고 있는 월드투어에선 리만(세르비아)과 리가(라트비아)가 앞선 두 번의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유럽팀들의 강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29일부터 1주일간 진행된 월드투어의 대미를 장식할 유럽 월드투어 예선에서 세계적인 강팀들이 체면을 구겼다.

A조 예선에선 불과 5일 전 열린 데브레센 월드투어에서 예선 탈락했던 로잔이 자일스 마틴과 마르코 레만의 활약에 챔피언 리만에게 예선 패배를 안기며 조 1위로 8강 진출에 성공했다.

데브레센 월드투어에서 우승을 차지했던 리만은 대회 MVP 스테판 스토야치치가 발목 부상에서 돌아왔지만 로잔에게 패배를 당한 뒤 울란바토르를 상대로도 2점 차 진땀승을 거두고 힘겹게 8강에 오를 만큼 어려운 경기를 펼쳤다.

직전 열린 헝가리 월드투어에서 8강에 오르며 아시아의 자존심을 지켰던 울란바토르는 8강 진출의 희망이 있었던 리만과의 경기에서 마지막 순간 결정적인 공격자 파울을 범하며 이번 대회에선 예선 탈락했다.

이번 대회 예선에서 가장 충격적인 장면은 세계 1위 노비사드(세르비아)의 패배였다. 예선 첫 경기에서 프랑스, 폴란드, 세르비아 선수들로 구성된 제다(사우디아라비아)를 상대한 노비사드는 경기 막판 세계 랭킹 1위 두산 불루트가 결정적인 실책 2개를 범하며 15-13으로 충격적인 패배를 당했다.

졸지에 예선 탈락을 걱정하게 됐던 노비사드는 가가린(러시아)을 상대로 21-8의 대승을 거두고 8강에 진출했지만, 지난해 무패로 월드투어 최정상을 지켰던 노비사드에게 올해 벌써 2번이나 당한 패배는 자존심에 상처가 될 만하다.

지난해 FIBA 3x3 MVP를 차지한 도미니크 존스가 있는 뉴욕 할렘 역시 좀처럼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혜성같이 등장해 유럽 일변도였던 세계 3x3의 흐름을 바꿨던 뉴욕 할렘은 지난해 열린 월드투어와 챌린저에서 4번의 우승을 차지하며 새로운 강자로 우뚝 섰었다.

하지만 어찌 된 일인지 지난주부터 열리고 있는 데브레센, 헝가리 월드투어에선 6위, 4위에 그치며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번 유럽 월드투어 예선에서도 예선 첫 경기부터 샤키(리투아니아)에게 5점 차 패배를 당하며 제문(세르비아)을 상대로 어렵사리 8강에 오른 뉴욕 할렘이다.

올해 처음 모습을 드러낸 전통의 강호 제문(세르비아)은 충격의 예선 탈락을 당했다. 지난해 열린 울란바토르, 베오그라드 챌린저에서 우승을 차지하고 2017년에는 월드투어 파이널에서 챔피언에 오르는 등 노비사드, 리만과 함께 세르비아 3x3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제문.

6월까지 자국에서 열린 대회에서 우승과 준우승을 차지하며 여전한 기량을 과시했던 제문은 이번 유럽 월드투어에서도 기대를 모았지만, 제문과 뉴욕 할렘에게 연달아 발목이 잡히며 충격의 예선 탈락을 당하게 됐다. 제문이 대회에 출전해 예선에서 탈락한 것은 2019년 4월 우시 챌린저 이후 1년 4개월 만이다.

강팀들이 예상치 못한 패배를 당하며 보기 좋게 예상을 빗나가고 있는 FIBA 3x3 유럽 월드투어 2020은 보는 재미를 더해가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올해는 더이상 국제대회 개최 예정이 없는 가운데 올해 마지막 국제대회가 될 확률이 높은 FIBA 3x3 유럽 월드투어 2020은 한국시간 오늘 오후 11시50분부터 로잔(스위스)과 피란(슬로베니아)의 경기를 시작으로 8강 토너먼트를 진행한다.

 

*FIBA 3x3 유럽 월드투어 2020 예선 결과*

<A조>

<B조>

<C조>

 


<D조>

 

*FIBA 3x3 유럽 월드투어 2020 8강 대진*

-5일(한국시간)

오후 11시50분 로잔(스위스) VS 피란(슬로베니아)

오전 12시15분 샤키(리투아니아) VS 제다(사우디아라비아)

오전 12시50분 노비사드(세르비아) VS 뉴욕 할렘(미국)

오전 1시15분 리가(라트비아) VS 리만(세르비아)

 

#사진_FIBA 제공

점프볼 / 김지용 기자 mcdash@nate.com

[저작권자ⓒ 점프볼.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점프볼 연재

더보기

주요기사

더보기

HOT PHOTO

JUMPBALL 매거진

더보기